본문 바로가기

히브리서 1장 강해

biblia 2022. 10. 30.
반응형

히브리서 1장 주석 및 강해

 

1-3절 이제는 아들을 통해 말씀하시다

옛적에

구약을 말한다. 히브리서는 구약의 모든 것은 신약의 모형 또는 그림자로 제시한다. 예것은 하나님의 말씀이기보다 복음 이전의 완전하지 않은 한시적 계시의 특징을 말하려는 것이다. 과도하게 과거의 이야기로 돌려서는 안 된다.

 

선지자를 통하여

구약은 선지자 또는 천사를 통하여(2:2) 말씀하셨다. 이것은 대비다. 이제는 천사가 아닌 '아들'(2절)을 통해 말씀하신다. 히브리서는 대비를 주의해 봐야 한다. 천사, 여호수아, 모세 / 예수 그리스도 등등의 대비가 이루어진다.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

말씀의 풍성함과 다양성을 말한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위해 수도 없이 다양한 방법으로 말씀하시고 또 말씀하셨다. 하지만 그들은 듣지 않았다. 선지자들은 당대의 예언을 했지만 예언의 핵심은 미래지향적이다. 즉 오실 그리스도 새로운 세상에 대해 말했던 것이다.

  • 눅 24:25 이르시되 미련하고 선지자들이 말한 모든 것을 마음에 더디 믿는 자들이여
  • 눅 24:26 그리스도가 이런 고난을 받고 자기의 영광에 들어가야 할 것이 아니냐 하시고
  • 눅 24:27 이에 모세와 모든 선지자의 글로 시작하여 모든 성경에 쓴 바 자기에 관한 것을 자세히 설명하시니라
 

마지막

연대기적 시간이 아니다. 신약은 종말의 시대다. 예수님은 십자가 사건을 통해 세상을 이미 심판하셨다. 초림과 재림 사이를 종말이다.

 

하나님의 광채 본체의 형상

삼위일체가 성경에 나오지 않지만 분명히 증거한다. 예수 그리스도는 볼 수 없는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광채이고 형상이시다. 그는 하나님의 말씀이시다. 즉 하나님이시다.

 

그로 -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하나님께서 세상을 말씀으로 창조하셨다.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이다.

  • 요 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 요 1:2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 요 1:3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4-14 천사보다 우월하신 그리스도

히브리서에서 구약과 복음을 비교하면서 많은 사용하는 단어는 '우월하다' 또는 '더 좋은' 등의 표현이다. 율법은 오류나 악이 아니다. 율법도 하나님의 말씀이다. 하지만 완전하지 않으며, 임시적이다. 완전한것이 오며 옛것은 쓸모가 없어진다.

  • 히 10:1 율법은 장차 올 좋은 일의 그림자일 뿐이요 참 형상이 아니므로 해마다 늘 드리는 같은 제사로는 나아오는 자들을 언제나 온전하게 할 수 없느니라
 

천사보다 뛰어남(διάφορος)

예수 그리스도와 천사가 비교된다. 천사보다 뛰어난 이유를 '더욱 아름다운 기업'을 얻었기 때문이다. 4절은 14절까지의 단락을 주도한다.
 

너는 내 아들이라

시편 2편에 등장하면서 하나님의 아들 또는 하나님의 대리를 나타낼 때 사용한다. 세례 받을 실 때 예수님께 사용된다. 이 땅의 통치자이다. 천사에게 이런 말을 하지 않았다.
 

그에게 경배할지어다

천사들은 경배의 대상이 아니다. 천사들이 아들에게 경배해야 한다. 경배는 오직 하나님만 받으신다. 아들은 곧 하나님이시다. 천사들은 오히려 그의 일을 행하는 바람이다.
 

아들에 관하여는

아들을 하나니으로 '주의 보좌'에 계신 분으로 소개한다.
 

창조주이신 아들

아들은 창조에 관여하고 창조했다. 창조물은 멸망하고 옷처럼 갈아입고 낡아진다. 하지만  아들은 변함이 없으시다.
 

 

 

반응형

'신약성경강해 > 히브리서 강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히브리서 저술 방식과 의도,  (0) 2024.09.17
히브리서 개요  (0) 2024.09.17
히브리서 구조 분석  (0) 2024.09.17
히브리서 2장 강해  (0) 2022.10.30
히브리서 장별 요약  (0) 2022.10.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