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나 2장 강해

요나 2장 강해

요나 2장은 요나의 기도를 소개합니다. 8절의 짧은 기도문 안에는 요나의 회개와 존재의 각성을 통한 하나님의 이해가 들어가 있습니다. 기도의 마지막 부분에서 요나는 '구원은 여호와께 속했다'라고 고백합니다. 이 고백은 자신이 당한 어려움에 대한 깊은 자각과 하나님께서 죽어 마땅한 자신을 얼마나 사랑하는지를 알려줍니다.

 

1절 물고기 뱃속에서 기도하는 요나

 

요나가 - 기도하여

1절은 1:17과 이어져 있습니다. 삼일 동안 물고기 뱃속에 있던 요나가 드디어 입을 열어 기도하기 시작합니다. 그의 기도의 시작은 생명의 자각에서 일어납니다. 요나서 전체에서 그려지는 요나는 어떤 면에서 유약하지만 간사한 존재입니다. 3-4장에서 또 그의 성격이 분명히 드러납니다. 자전적 관점에서 요나서 읽는다면 요나의 이러한 약점을 가감 없이 드러내는 것은 그만큼 자신과 이스라엘을 동일시함으로 하나님의 심판이 멀지 않았음을 드러내기도 합니다.

 

2-6절 고난의 기도

 

내가 받는 고난으로

기도의 시작은 '고난'(2절)이었습니다. 요나의 교만과 자만을 깨뜨리는 것은 죽음의 문턱까지 내려간 고통 때문이었습니다. 고난을 좋아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지만 그로 인해 하나님께 더 가까이 갈 수 있는 것은 참으로 기어한 역설입니다. 누군가는 고난으로 위장한 축복이란 표현을 씁니다.

 

들으셨나이다

요나는 기도를 시작하면서 이미 하나님께서 들으셨다고 확신합니다. 2절에서 이미 '주께서 내게 대답'하셨고, '내음성을 들으'셨다고 말합니다. 요나의 확신은 이미 죽어야할 자신이 살아 있다는 것 기반합니다. 소화되어 없어져야 할 자신의 몸이 살이 있다면 이것은 우연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라는 것을 안 것이죠. 그는 이제 기도하면 하나님께서 응답하시리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주께서 - 던지셨으므로

요나는 자신이 왜 이곳에 있는 지를 알았습니다. 하나님께서 하심을 그는 부인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왜 그렇게 당해야만 했는지도 압니다. 요나는 그것을 부정하지 않습니다. 지금의 고난이 하나님께서 자신을 사랑하여 주신 고난인 것도 깨닫습니다. 6절 후반부에서도 '주께서 내 생명을 구덩이에 던'졌다고 표현합니다.

 

7-10절 내 영혼이 피곤할 때

 

내 영혼이 피곤 할때

7절은 묘한 표현입니다. '피곤하다'는 '뒤덮이다' '약하다' '탈진하다' 뜻의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창 30:42에서는 '약한'으로 번역됩니다. 요나는 살아갈 소망이 사라지고 죽음의 문턱에서 더 이상 버틸 힘없을 때 하나님께 기도했음을 말합니다. 놀랍게 바로 그때, 요나의 기도는 하나님께 이르렀습니다. 요나는 하나님의 응답을 '주의 성전에 미쳤'다고 표현합니다. 심연 깊은 곳에서 하나님을 떠난 배역자인 요나의 기도를 하나님께서 들이신 것입니다. 당시 성전은 하나님의 임재의 장소요 거룩한 장소입니다. 솔로몬 이후 이스라엘 백성들은 멀리 떠날 때 성전을 향해 기도하는 기도하는 습관을 갖게 됩니다. 다니엘도 포로 끌려갔을 때 성전이 있은 예루살렘을 향하여 기도했습니다.

 

거짓되고 헛된 것을

7절은 대체로 고국 즉 북 이스라엘을 향한 우상숭배자들을 향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들은 그곳이 안전하다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하나님을 떠난 그들의 삶이 가장 위험한 곳입니다. 결국 북이스라엘은 앗수르에 처참히 멸망을 당합니다.

 

 

구원은 여호와께

요나는 기도의 끝에서 구원은 여호와께 있음을 고백합니다.

 


 

 

'구약성경강해 > 요나 강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나 4장 강해  (0) 2022.10.28
요나 3장 강해  (0) 2022.10.28
요나 1장 강해  (1) 2022.10.05
요나 장별 요약 강해  (0) 2022.10.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