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서 2장 강해

히브리서 2장 강해

 

1-4절 주의하라

 

흘러 떠내려가지 않도록

2장은 곧바로 경고로 시작합니다. 흘러 떠내려가지 않도록은 지금 이 자리를 지켜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양보할 수 없는 중요한 생명의 자리에서 떠나지 않아야 합니다.

 

천사들을

여기서 천사들은 구약의 율법을 상징합니다. 천사들을 통해 선지자들에게 전해진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들의 모든 계명을 포함합니다. 여기서는 복음과 상반된 의미의 구약의 율법을 강조하려는 것입니다.

 

이 구원은

처음은 예수님의 공생애 사역을 통해 들은 말씀이며, '들은 자들'은 사도들과 제자들을 말합니다. 구원의 시작은 예수님입니다.

 

하나님도 - 함께 증언하셨느니라

표적들과 기사들은 예수님과 사도들을 통해 드러났습니다. 하나님께서 자연의 법칙을 초월한 능력을 보여주신 것들입니다. 표적과 기사는 단지 이상한 것을 보여주기 위함이 아니라 예수님의 하나님 되심을 '증언'하는 것입니다.

 

5-18절 형제와 같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

 

만물의 경배의 대상이신 예수 그리스도

먼저 예수님이 누구신지 소개합니다. 시편 8:4-6절 말씀을 인용합니다.

  • 시 8:4 사람이 무엇이기에 주께서 그를 생각하시며 인자가 무엇이기에 주께서 그를 돌보시나이까
  • 시 8:5 그를 하나님보다 조금 못하게 하시고 영화와 존귀로 관을 씌우셨나이다
  • 시 8:6 주의 손으로 만드신 것을 다스리게 하시고 만물을 그의 발 아래 두셨으니
 

아직 그에게

만물을 그의 발아래 두시고 복종하게 하셨지만 '아직'은 아닙니다. 여기서 아직은 예수님의 비하를 두고 말합니다. 율법 아래에서 나시고, 고난 받으시고, 십자가에서 죽으심까지 철저히 사람과 같이 율법에 순종하는 삶을 살았습니다. 예수님은 철저히 자신을 낮추심으로 구원의 십자가를 지셨습니다.

 

하지만 비하는 잠시동안입니다. 영원하지 않습니다. 예수님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시며 승천하셨으며, 천상으로 올라가 다시 하나님으로서의 영광과 존귀를 얻으셨습니다. 지금도 살아계셔서 하나님 오른편에 앉아 만물을 통치하시며, 만물의 경배를 받으십니다.

 

죽음을 맛보려 하심이라

예수님은 자신을 철저히 낮추심으로 죽기까지 순종하셨습니다. 예수님의 죽음을 통해 모든 사람들을 구원하시기 위함입니다. 히브리서에서 성육신 굉장히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예수님은 하늘 성막의 제물로서 그려집니다. 모든 사람을 대표하는 존재이자 앞서 가시는 분이십니다. 우리도 그분을 따라가야 합니다.

 

  • 히 4:15-16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지 못하실 이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신 이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그러므로 우리는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것이니라

 

마귀를 멸하시며

14절은 성육신의 의미를 밝히 드러냅니다. 예수님께서 우리들과 같이 혈과 육에 속함으로 죽음을 통하여 죽음의 세력을 잡은 마귀를 멸하려 하심이라 말합니다. 성육신은 단순한 역사적 사건으로 끝낼 수 없는 중요한 교리입니다. 예수님은 한 사람으로서 죽은 것입니다.

 

  • 요일 4:2 이로써 너희가 하나님의 영을 알지니 곧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신 것을 시인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요
  • 요일 4:3 예수를 시인하지 아니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 아니니 이것이 곧 적그리스도의 영이니라 오리라 한 말을 너희가 들었거니와 지금 벌써 세상에 있느니라
 

시험 받는 자들을 능히 도우실 수 있느니라

누가 우리의 사정을 알까요? 누가 우리의 고통을 알까요? 고난을 당해본 자가 알고, 슬픔을 겪은 자가 타인의 눈물을 닦을 줄 압니다.

 


히브리서 장별 요약과 각장 강해 안내는 아래의 포스팅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글을 비주기적으로 필요에 따라 수정됩니다. 각장 요약과 장별 강해를 첨부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신약성경강해 > 히브리서 강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히브리서 1장 강해  (0) 2022.10.30
히브리서 장별 요약  (0) 2022.10.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