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각 장별 주제 정리
마태복음 각 장별 주제 정리
1장 – 예수님의 족보와 탄생
- 예수님의 족보와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신 예수님의 탄생 이야기. (마태복음 1:1-25)
마태복음 1장은 예수님의 족보와 탄생 이야기로 구성됩니다. 예수님은 아브라함과 다윗의 후손으로, 하나님의 언약이 성취됨을 보여줍니다(1:1-17). 이 족보는 14대씩 세 구간으로 구분되며, 하나님이 인류의 역사를 주관하셨음을 강조합니다. 이어서 예수님의 탄생은 성령으로 잉태된 동정녀 마리아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의로운 요셉은 하나님의 지시에 따라 마리아를 아내로 맞이합니다(1:18-25). 아기의 이름은 예수로, 이는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라는 의미입니다. 또한 이 사건은 구약의 예언(이사야 7:14)을 성취하며, “임마누엘” 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는 의미를 나타냅니다.
2장 – 동방박사의 경배와 헤롯의 위협
- 동방박사들의 경배, 헤롯의 유아 학살, 예수님의 애굽 피난과 귀환. (마태복음 2:1-23)
마태복음 2장은 동방박사들의 방문과 헤롯의 위협을 다룹니다. 동방박사들이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분을 경배하기 위해 예루살렘에 도착하자, 헤롯 왕은 이 소식에 불안해하며 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을 불러 메시아의 탄생지를 묻습니다. 그들은 베들레헴이라고 답하며, 미가서의 예언을 인용합니다(미가 5:2). 동방박사들은 별을 따라 베들레헴에 도착해 아기 예수께 금, 유향, 몰약을 예물로 드리며 경배합니다(2:1-12). 그러나 꿈에서 헤롯의 악한 계획을 경고받은 후 다른 길로 돌아갑니다.
한편, 헤롯은 예수를 제거하려고 베들레헴의 두 살 이하 사내아이들을 학살합니다(2:16). 하나님의 지시로 요셉은 가족과 함께 애굽으로 피신하며, 예언대로 “애굽에서 내 아들을 불렀다”는 말씀이 성취됩니다(호 11:1). 헤롯의 죽음 후, 요셉은 꿈에 하나님의 지시를 받아 나사렛으로 돌아가 예수님을 키우며, 예수님이 “나사렛 사람”이라 불리게 됩니다(2:23).
3장 – 세례 요한과 예수님의 세례
- 세례 요한의 회개의 선포와 예수님의 세례로 공생애 시작. (마태복음 3:1-17)
세례 요한은 광야에서 회개의 세례를 선포하며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음을 외칩니다. 그는 예수님이 오실 것을 예고하며, 자신은 물로 세례를 베풀지만 오시는 분은 성령과 불로 세례를 베푸실 것이라고 말합니다(3:1-12). 예수님은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시고, 세례 후에 하늘이 열리며 성령이 비둘기같이 임하고, 하나님께서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고 선언하십니다(3:13-17). 이는 예수님의 공생애 시작을 알리는 중요한 사건입니다.
4장 – 예수님의 시험과 사역 시작
- 광야에서 마귀의 시험을 이기신 후 갈릴리에서 복음을 선포하심. (마태복음 4:1-25)
예수님은 광야에서 40일간 금식하며 시험을 받으십니다. 사탄은 돌을 떡으로 만들라는 유혹, 성전 꼭대기에서 뛰어내리라는 시험, 세상 모든 영광을 제시하며 경배하라고 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말씀으로 시험을 이기십니다(4:1-11). 이후 예수님은 갈릴리에서 복음을 전파하며 제자들을 부르시고, 병자들을 고치며 사역을 시작하십니다(4:12-25).
5장 – 산상수훈: 팔복과 율법의 완성
- 팔복과 더불어 하나님 나라의 윤리와 생활방식 선포. (마태복음 5:1-48)
예수님은 산상수훈에서 팔복(복 있는 자들)을 선포하며 하나님 나라의 윤리적 기준을 가르치십니다(5:1-12). 제자들에게 세상의 소금과 빛이 되라고 권면하시고(5:13-16), 율법을 완성하러 오셨음을 밝히십니다(5:17-20). 이어서 분노, 간음, 이혼, 맹세, 원수 사랑 등 일상적인 윤리에 대해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며 마음의 순결과 사랑의 실천을 강조합니다(5:21-48).
6장 – 기도와 재물에 대한 교훈
- 주기도문과 재물에 대한 경고, 하나님께 의존하는 삶. (마태복음 6:1-34)
예수님은 외식하지 말고 은밀한 곳에서 기도와 구제를 하라고 가르치십니다. 주기도문(6:9-13)을 통해 기도의 모범을 보이시며, 재물에 대한 탐심을 경계합니다(6:1-24). 또한 염려하지 말고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먼저 구하라고 권면하시며, 하나님께서 우리의 필요를 채우실 것을 약속하십니다(6:25-34).
7장 – 비판과 결단의 권고
- 비판하지 말 것과 예수님의 말씀을 실천하는 지혜로운 삶의 중요성. (마태복음 7:1-29)
예수님은 비판하지 말라고 가르치시며, 다른 사람을 비판하기 전에 자신의 눈에서 들보를 먼저 제거하라고 하십니다(7:1-5). 기도에 대한 약속으로 구하라, 찾으라, 두드리라고 말씀하시고(7:7-12), 좁은 길과 넓은 길의 비유를 통해 참된 제자의 길을 가르칩니다(7:13-14). 설교를 마치며, 반석 위에 집을 짓는 지혜로운 자가 되라고 권면하십니다(7:24-27).
8장 – 치유와 기적
- 나병환자, 백부장의 종 등 다양한 사람들의 치유와 기적. (마태복음 8:1-34)
예수님은 나병환자와 백부장의 종을 고치시며, 이방인에게도 구원의 은혜가 있음을 보여주십니다(8:1-13). 베드로의 장모를 고치신 후, 많은 병자를 치유하십니다(8:14-17). 제자들에게 제자도를 따르는 희생을 말씀하시고(8:18-22), 풍랑을 잠잠케 하시는 기적과 귀신 들린 사람을 치유하셔서 권세를 나타내십니다(8:23-34).
9장 – 죄사함과 치유의 권세
- 중풍병자 치유, 세리 마태의 부르심, 병자들을 치유하시는 예수님. (마태복음 9:1-38)
예수님은 중풍병자에게 죄 사함과 치유의 권세를 보여주시며(9:1-8), 세리 마태를 제자로 부르십니다(9:9-13). 병자들을 치유하고 귀신을 쫓으며, 예수님은 금식과 안식일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가르치십니다(9:14-17). 여러 병자들을 고치신 후, 무리를 보시며 추수할 일꾼을 보내달라고 기도하라고 말씀하십니다(9:35-38).
10장 – 열두 제자의 파송
- 제자들을 파송하시며 복음을 전파하고 핍박을 감당할 것을 당부하심. (마태복음 10:1-42)
예수님은 열두 제자를 부르시고(10:1-4), 그들에게 복음을 전파하고 병자들을 치유하며 귀신을 쫓는 권능을 주십니다. 제자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자의 고난과 핍박을 경고하시며, 두려워하지 말고 담대하게 선포하라고 권면하십니다(10:16-33). 또한 십자가를 지고 따를 것을 요구하시며(10:34-39), 복음을 전하는 자를 받아들이는 자는 하나님의 상을 받을 것이라고 약속하십니다(10:40-42).
11장 – 세례 요한과 믿음의 회복
- 세례 요한에 대한 예수님의 증언과 믿음 없는 세대를 향한 경고. (마태복음 11:1-30)
세례 요한이 감옥에서 예수님에 대해 의문을 품고 “오실 그이가 당신이십니까?”라고 묻습니다(11:2-3). 예수님은 맹인이 보며, 죽은 자가 살아난다는 표적을 전하며 자신이 메시아임을 암시합니다(11:4-6). 이어 예수님은 세례 요한의 위대함을 칭찬하시며(11:7-15), 믿지 않는 세대를 책망하십니다. 또한 고라신, 벳새다, 가버나움 같은 도시들을 향해 회개하지 않는 자들에게 심판을 경고합니다(11:20-24). 마지막으로,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을 부르시며 예수님 안에서 참된 쉼과 안식을 누리라고 초대하십니다(11:28-30).
12장 – 안식일 논쟁과 표적 요청
- 안식일 문제로 바리새인과의 논쟁, 예수님의 표적 거부. (마태복음 12:1-50)
예수님과 바리새인들 사이에 안식일 논쟁이 벌어집니다. 제자들이 안식일에 밀을 따먹자 바리새인들은 율법을 어긴 것이라 비난하지만, 예수님은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다”라고 선언하십니다(12:1-8). 이어 예수님은 손 마른 자를 고치며(12:9-14), 안식일의 참된 의미를 가르칩니다. 예수님은 많은 병자들을 치유하며 사람들의 주목을 받지만, 바리새인들은 예수님을 죽이려는 음모를 꾸밉니다(12:15-21). 또한 예수님은 귀신들린 자를 고치며(12:22-37), 바리새인들의 비난에 대해 성령 훼방죄를 경고하십니다. 끝으로 예수님은 표적을 요구하는 자들에게 요나의 표적 외에는 다른 표적이 없을 것이라 말씀하십니다(12:38-45).
13장 – 하나님의 나라 비유
- 씨 뿌리는 자 비유 등 하나님 나라의 비유들. (마태복음 13:1-58)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의 비유를 통해 천국의 신비를 가르치십니다. 씨 뿌리는 자의 비유로 말씀을 듣는 자들의 마음 상태를 설명하시고(13:1-23), 가라지의 비유를 통해 하나님 나라에서의 심판과 구원을 설명합니다(13:24-30). 이어 겨자씨와 누룩의 비유를 통해 하나님 나라의 성장과 확장을 묘사합니다(13:31-33). 제자들에게 보화를 발견한 자의 기쁨과 천국의 귀중함을 가르치며, 마지막 날에는 좋은 고기와 나쁜 고기를 가르는 심판이 있을 것을 말씀하십니다(13:44-50). 이 장은 천국이 현재와 미래 모두에서 이루어질 것을 강조합니다.
14장 – 오병이어와 예수님의 물 위 걷기
- 오병이어 기적과 물 위를 걸으신 예수님. (마태복음 14:1-36)
헤롯은 세례 요한을 처형하고 그의 제자들이 그 소식을 예수님께 전합니다(14:1-12). 예수님은 무리를 피해 광야로 가셨지만, 많은 사람들이 따라오자 오병이어의 기적으로 그들을 먹이십니다(14:13-21). 그 후 예수님은 제자들을 배에 태워 보내시고 혼자 기도하십니다. 밤에 풍랑 속에서 물 위를 걸으시는 예수님을 보고 놀란 제자들 앞에서, 베드로도 물 위를 걸으려다 두려워 빠집니다. 예수님은 베드로를 건져주시며 믿음의 부족함을 지적하십니다(14:22-33). 이후 예수님은 게네사렛에서 많은 병자를 고치십니다(14:34-36).
15장 – 전통과 믿음의 대조
- 바리새인의 전통과 가나안 여인의 믿음. (마태복음 15:1-39)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은 제자들이 손을 씻지 않고 음식을 먹는 것을 문제 삼습니다. 예수님은 그들의 외식적인 율법주의를 책망하며 “입에서 나오는 것이 사람을 더럽힌다”고 말씀하십니다(15:1-20). 이어 예수님은 가나안 여인의 믿음을 칭찬하며 그녀의 딸을 고치십니다(15:21-28). 이방 여인의 간청과 예수님의 응답은 복음이 유대인뿐 아니라 이방인에게도 열려 있음을 암시합니다. 예수님은 4,000명을 먹이는 기적을 행하시며, 하나님 나라의 풍성한 공급을 보여주십니다(15:29-39).
16장 – 베드로의 신앙 고백과 예수님의 예언
- 베드로의 신앙 고백과 예수님의 고난과 죽음 예고. (마태복음 16:1-28)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이 표적을 요구하자, 예수님은 요나의 표적 외에는 주어지지 않을 것이라 말씀하시며 그들의 외식을 경고하십니다(16:1-4). 제자들에게는 바리새인과 사두개인의 누룩(거짓 교리)을 주의하라고 경계하십니다(16:5-12). 가이사랴 빌립보에서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자신이 누구인지 묻고, 베드로가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라고 고백합니다(16:13-16). 예수님은 이 신앙 고백 위에 교회를 세우고 천국의 열쇠를 주실 것을 약속하십니다(16:17-19). 그러나 예수님이 자신의 고난과 죽음을 예고하시자, 베드로는 이를 반대하고 책망받습니다(16:21-23).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자기 십자가를 지고 따를 것을 명령하시며, 참된 제자도의 길을 가르치십니다(16:24-28).
17장 – 변화산 사건과 믿음의 권세
- 변화산에서 예수님의 영광스러운 모습과 믿음의 능력. (마태복음 17:1-27)
예수님은 베드로, 야고보, 요한과 함께 변화산에 올라가 영광스러운 모습으로 변화되십니다. 이때 모세와 엘리야가 나타나고, 하늘에서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다”라는 하나님의 음성이 들립니다(17:1-8). 산 아래로 내려온 후, 예수님은 귀신 들린 아이를 고치시며 제자들의 믿음 부족을 지적하십니다(17:14-21).
갈릴리에서 예수님은 다시 자신의 죽음과 부활을 예고하시지만, 제자들은 이를 이해하지 못하고 두려워합니다(17:22-23). 가버나움에 이르렀을 때, 예수님은 베드로에게 성전세를 지불하라고 지시하시며, 물고기 입에서 은전을 꺼내어 성전세를 지불하게 하십니다(17:24-27). 이 장은 예수님의 신성, 능력, 그리고 제자들의 믿음 훈련을 보여줍니다.
18장 – 교회 공동체와 용서
- 잃은 양의 비유, 형제의 잘못에 대한 교훈, 용서의 중요성. (마태복음 18:1-35)
제자들이 하늘나라에서 누가 가장 큰 자인지 묻자, 예수님은 어린아이와 같은 겸손한 마음을 가진 자가 큰 자라고 말씀하십니다(18:1-5). 또한 작은 자를 실족하게 하는 자에게 심각한 경고를 하시며, 죄로 인해 영적 타락에 빠지지 않도록 경계하라고 가르치십니다(18:6-9). 이어서 잃은 양의 비유를 통해 하나님께서는 잃어버린 한 사람을 끝까지 찾으시는 사랑을 강조하십니다(18:10-14).
예수님은 공동체 안에서 형제가 죄를 지을 때 권면과 회복의 절차를 가르치며, 두세 사람이 예수님의 이름으로 모일 때 그분께서 함께하신다고 약속하십니다(18:15-20). 베드로가 용서의 횟수를 묻자, 예수님은 일흔 번씩 일곱 번이라도 용서하라고 하시며(18:21-22), 무자비한 종의 비유를 통해 용서받은 자가 다른 이도 용서해야 함을 교훈하십니다(18:23-35).
19장 – 결혼과 재물에 대한 교훈
- 결혼과 이혼에 대한 교훈, 부자 청년의 이야기. (마태복음 19:1-30)
예수님은 이혼에 관한 질문을 받으시고, 하나님께서 창조 때 남자와 여자를 한 몸으로 만드셨음을 강조하며, 이혼은 하나님 뜻에 어긋나는 것이라고 가르치십니다. 다만, 음행의 경우에는 예외를 허용하십니다(19:1-9). 제자들이 결혼에 대해 부담스러워하자, 예수님은 독신의 은사를 받는 사람도 있음을 말씀하십니다(19:10-12).
이어 예수님은 어린아이들을 축복하시며, 어린아이와 같은 순수함으로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야 한다고 가르치십니다(19:13-15). 한 부자 청년이 예수님께 와서 영생을 묻지만, 예수님이 그의 재물을 팔아 가난한 자에게 나눠주라고 하시자 청년은 근심하며 돌아갑니다(19:16-22). 예수님은 재물이 천국에 들어가는 데 장애가 될 수 있음을 경고하시며, 하나님께는 모든 것이 가능하다고 가르치십니다(19:23-26). 끝으로, 모든 것을 버리고 따른 자들에게 하나님께서 풍성한 보상을 주실 것을 약속하십니다(19:27-30).
20장 – 포도원의 품꾼 비유와 섬김
- 포도원의 품꾼 비유와 예수님의 고난과 섬김의 사역.
(마태복음 20:1-34)
예수님은 포도원 품꾼의 비유를 통해 하나님의 은혜와 공의를 가르치십니다. 주인은 하루 종일 여러 시간에 걸쳐 일꾼들을 고용하지만, 모두에게 동일한 품삯을 줍니다. 이를 통해 하나님 나라에서는 사람의 공로가 아닌 하나님의 은혜가 강조됨을 보여줍니다(20:1-16).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자신의 고난과 죽음, 부활을 다시 예고하시지만(20:17-19), 야고보와 요한의 어머니는 예수님께 그들의 자리를 요청하며 영광을 구합니다. 예수님은 섬김과 희생의 길이 제자의 길임을 가르치며, 인자가 섬기러 오셨고 많은 사람을 위해 자신의 생명을 대속물로 주실 것이라 말씀하십니다(20:20-28).
이후 예수님은 여리고로 가는 길에서 맹인 두 사람을 고치며(20:29-34), 그들의 간절한 믿음에 응답하십니다. 이는 예수님의 자비와 치유의 능력을 보여줍니다.
21장 – 예루살렘 입성과 성전 정화
- 예루살렘 입성, 성전 정화와 무화과나무 저주.
(마태복음 21:1-46)
예수님은 나귀를 타고 예루살렘에 입성하심으로 스가랴 9:9의 예언을 성취합니다. 무리들은 “호산나”를 외치며 예수님을 왕으로 환영합니다(21:1-11). 예수님은 성전에 들어가 매매하던 자들을 쫓아내며 성전을 깨끗하게 하시고, 성전은 기도하는 집이 되어야 한다고 말씀하십니다(21:12-17).
이튿날, 예수님은 열매 없는 무화과나무를 저주하시며(21:18-22), 이는 외식적인 신앙에 대한 경고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성전에서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의 질문에 자신의 권위를 비유와 질문으로 답하시며 그들의 불신을 지적하십니다(21:23-27).
이어 두 아들의 비유와 포도원 농부의 비유를 통해, 이스라엘의 불순종과 심판을 경고합니다. 예수님은 포도원 주인의 아들(메시아)을 죽인 농부들의 비유로 종교 지도자들을 책망하시며, 하나님의 나라가 순종하는 자들에게 주어질 것이라 선언하십니다(21:28-46).
22장 – 질문과 답변 속의 지혜
- 납세 문제와 부활 논쟁 속에서 예수님의 지혜. (마태복음 22:1-46)
예수님은 혼인잔치 비유를 통해 하나님 나라에 대한 초대와 사람들의 반응을 설명하십니다. 초대를 받은 자들이 거절하자, 주인은 길에 있는 모든 사람을 초대하여 잔치를 채우지만, 준비되지 않은 자는 쫓겨납니다. 이는 하나님의 구원 초대에 대한 경고와 은혜를 보여줍니다(22:1-14).
바리새인들과 헤롯 당원들은 “가이사에게 세금을 바치는 것이 옳으냐”고 물어 예수님을 시험하지만, 예수님은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라는 지혜로운 답변을 주십니다(22:15-22).
사두개인들은 부활에 대해 질문하며 일곱 형제의 아내가 누구의 아내가 되겠느냐고 묻지만, 예수님은 부활 후에는 장가도 시집도 가지 않는다고 하시며, 하나님은 살아 있는 자의 하나님임을 강조하십니다(22:23-33).
한 율법사가 가장 큰 계명에 대해 묻자, 예수님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 율법의 핵심임을 가르치십니다(22:34-40). 마지막으로, 예수님은 다윗이 메시아를 주라 부른 것을 인용해 메시아의 신성을 암시하시며, 종교 지도자들의 무지를 지적하십니다(22:41-46).
23장 – 바리새인과 율법학자에 대한 경고
- 바리새인과 율법학자들의 위선을 책망하심. (마태복음 23:1-39)
예수님은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의 위선을 강하게 책망하십니다. 그들은 율법을 가르치지만 행하지 않고, 사람들에게 무거운 짐을 지우며 외식적인 경건을 추구합니다(23:1-12). 예수님은 그들의 위선을 “화 있을진저”라는 표현으로 일곱 번 반복하며 지적하십니다. 그들은 천국 문을 가로막고, 작은 율법 조항에 집착하며, 정작 정의와 긍휼과 믿음을 무시합니다(23:13-24). 예수님은 그들의 겉모습은 깨끗하지만 내면은 부패했다고 하시며, 회칠한 무덤에 비유하십니다(23:25-28). 마지막으로, 예수님은 그들이 예언자들을 죽인 조상들의 죄를 따르며 심판을 자초한다고 경고하십니다(23:29-36). 예수님은 예루살렘에 대한 슬픔을 표현하며, 회개하지 않으면 멸망할 것이라 경고하십니다(23:37-39).
24장 – 종말의 징조와 예언
- 예루살렘 멸망과 세상 끝에 대한 예언. (마태복음 24:1-51)
예수님은 성전의 파괴를 예언하시며, 제자들이 종말의 징조를 묻자 자세히 설명하십니다(24:1-3). 예수님은 거짓 그리스도, 전쟁, 기근, 지진 같은 재난들이 일어나겠지만 이는 재난의 시작일 뿐이라고 경고하십니다(24:4-8). 믿음이 식어지고, 핍박과 배교가 일어나며, 복음이 온 세상에 전파된 후 끝이 올 것이라 말씀하십니다(24:9-14).
예수님은 멸망의 가증한 것이 성소에 설 때 큰 환난이 임할 것이며, 그때에는 산으로 도망하라고 경고하십니다(24:15-22). 거짓 선지자들이 표적과 기사를 보여 미혹할 것이나, 인자의 재림은 온 세상이 알게 될 것이라 하십니다(24:23-31).
예수님은 무화과나무 비유를 통해 징조를 분별할 것을 가르치며, 그날과 그때는 오직 하나님만 아신다고 하십니다(24:32-36). 노아의 때처럼 사람들은 일상에 몰두하다가 갑작스러운 심판을 맞이할 것이라 경고하시며, 깨어 준비하라고 말씀하십니다(24:37-51).
25장 – 마지막 심판의 비유들
- 열 처녀와 달란트 비유, 양과 염소의 심판 비유. (마태복음 25:1-46)
예수님은 세 가지 비유를 통해 종말에 대한 준비와 하나님의 심판을 가르치십니다.
- 열 처녀의 비유(25:1-13): 열 처녀가 신랑을 맞이하려 하지만, 다섯은 기름을 준비하지 않아 신랑의 혼인잔치에 들어가지 못합니다. 이는 신랑(예수님)의 재림을 준비하며 깨어 있어야 함을 가르칩니다.
- 달란트의 비유(25:14-30): 주인이 종들에게 달란트를 맡기고 떠났을 때, 두 종은 주인의 것을 불려 칭찬받지만, 한 종은 두려움으로 감추었다가 책망받습니다. 이는 우리에게 맡겨진 은사와 책임을 신실하게 감당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 양과 염소의 비유(25:31-46): 마지막 심판 때 인자가 양과 염소를 구별하듯, 이웃에게 베푼 자들은 천국에, 그렇지 않은 자들은 영벌에 들어갑니다. 이는 우리의 삶 속에서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을 실천해야 함을 가르칩니다.
26장 – 최후의 만찬과 배신
- 최후의 만찬, 겟세마네 기도, 가룟 유다의 배신. (마태복음 26:1-75)
예수님은 이틀 후에 있을 유월절과 자신의 죽음을 예고하십니다(26:1-2).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은 예수를 체포하고 죽일 음모를 꾸미고, 가룟 유다는 예수를 은 삼십에 팔기로 합의합니다(26:3-5, 14-16).
베다니에서 한 여인이 예수님 머리에 값비싼 향유를 부어 장례를 준비하는 상징적 행동을 하며, 예수님은 이 여인의 행위를 칭찬하십니다(26:6-13).
최후의 만찬에서, 예수님은 떡과 잔을 나누며 새 언약을 세우는 성찬을 제정하십니다(26:17-30). 이후 겟세마네 동산에서 예수님은 간절히 기도하시며, 제자들에게 깨어 기도하라고 권하지만, 그들은 잠에 빠집니다(26:36-46).
예수님은 가룟 유다의 배신으로 군병들에게 체포되고, 제자들은 모두 도망갑니다(26:47-56). 예수님은 대제사장 앞에서 신문을 받으며 메시아임을 선언하시자, 그들은 그를 모독죄로 정죄합니다(26:57-68). 한편, 베드로는 예수님을 세 번 부인하고 통곡합니다(26:69-75).
27장 –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
- 예수님의 재판, 십자가에 못 박히심과 죽음.
(마태복음 27:1-66)
예수님은 빌라도에게 넘겨져 재판을 받으십니다. 가룟 유다는 예수님을 팔고 후회하며 자살합니다(27:1-10). 빌라도는 예수님이 무죄임을 알지만 군중의 압력에 굴복해 예수님을 십자가형에 처합니다. 바라바가 대신 석방되고, 예수님은 채찍질과 조롱을 당합니다(27:11-31).
예수님은 골고다에서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라고 부르짖으며, 하나님께 버림받은 고통을 겪으십니다(27:32-46). 예수님이 운명하실 때 성전 휘장이 찢어지고 땅이 진동하며, 이방 백부장은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이라 고백합니다(27:47-54).
예수님의 시신은 아리마대 요셉의 무덤에 안치되고, 대제사장들은 부활 사기를 막기 위해 무덤을 봉인하고 경비병을 세웁니다(27:55-66).
28장 – 부활과 대사명
- 예수님의 부활과 제자들에게 주신 대사명. (마태복음 28:1-20)
안식일 다음 날 새벽, 마리아와 막달라 마리아가 무덤을 찾으러 가던 중 큰 지진이 나고, 천사가 돌을 굴려 무덤을 열며 예수님의 부활을 알립니다. 천사는 두려워하는 여인들에게 “예수님이 살아나셨다”고 전하며 제자들에게 갈릴리에서 예수님을 만나라고 전하라고 말합니다(28:1-7).
여인들이 제자들에게 가는 도중 부활하신 예수님이 나타나셔서 그들을 축복하시고 제자들에게 갈릴리로 가라고 명하십니다(28:8-10).
한편, 대제사장들은 경비병들에게 부활을 숨기기 위해 돈을 주며 예수님의 제자들이 시신을 훔쳐갔다고 거짓 소문을 퍼뜨립니다(28:11-15).
갈릴리에서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나타나셔서 “모든 민족에게 복음을 전파하라”는 대사명을 주시며, 그들에게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하겠다”고 약속하십니다(28:16-20).
결론
마태복음의 각 장은 예수님의 왕 되심과 하나님 나라의 확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 장별 설교를 통해 성도들은 하나님의 구속 계획과 예수님의 사역을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장별로 주요 사건과 가르침을 따라가며 설교하면 성경 전체의 흐름을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고, 성도들의 믿음이 더 깊어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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