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1장 강해

창세기 1장 강해

 

창세기 1장은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을 소개합니다. 만약 창세기 1장이 없었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많은 사람들은 아직도 세상의 기원에 대해 고민하거나 혼돈의 도가니 속에서 힘들어할  겁니다. 물론 하나님을 믿지 않는 이들은 여전히 그렇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하나님을 믿는 순간 우리는 모든 것이 속 시원하게 풀어집니다.

 

 

창세기 1장에서 중요한 몇 가지를 정리해 봅시다.

 

먼저 하나님은 모든 만물의 창조주이십니다.

이 부분은 정말 중요하고 또 중요합니다. 하나님은 시간의 주인이시고, 역사의 주관자이시고, 존재의 이유이자 목적이 되시는 분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모든 피조물을 창조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목숨도 하나님의 것이고, 우리의 시간도 하나님의 것이며, 우리의 삶의 존재 자체도 하나님 때문에, 하나님을 위하여 있습니다. 하나님은 창조주이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말씀으로 천지를 창조하셨습니다.

창세기 1장에서 두 번째 기억해야할 내용은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실 때는 말씀으로 창조하셨다는 것입니다. 즉 모든 만물은 말씀이 없으면 존재할 수 없고, 말씀과 존재는 결부되어 있다는 말입니다. 앞으로 이 부분으로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질 것입니다.

3절을 보시면 '빛이 있으라' 하시니 '빛이 있었다'라고 말합니다. 즉 빛이 있으라는 말씀과 빛이 있음이 다른 것이 아니라 같은 것입니다. 존재는 곧 말씀입니다.

죄와 죽음이 뭘까요? 말씀을 거역하고 불순종하는 것입니다. 즉 하나님의 의도한 대로 살지 못하고, 살아내지 못하는 것이 바로 죄입니다. 말씀을 떠나는 즉시 그는 죽게 됩니다. 죽음은 단지 육신적 생명이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먼저 영적 죽음이 찾아오고 그다음, 육신적 죽음이 찾아옵니다.

 

창조는 무에서 유로 나아갑니다.

창조의 특징을 살펴 봅시다. 먼저는 창조는 무에서 시작합니다. 즉 아무것도 없음에서 시작합니다. 엄밀하게 말하면 시작하는 것이 아니죠. 없는 것은 시작이 아니기 때문이죠. 창조 곧 존재는 말씀이 발화됨으로 있게 됩니다. 그러니 말씀이 곧 있음이 됩니다. 말씀이 없으면 있으나 없고, 살아 있으나 죽은 것입니다.

 

<주 예수 나의 당신이여>라는 찬양을 보시면 이런 구절이 나옵니다. '나는 있어도 당신이 곁에 없으면 나는 언제나 없습니다.' 물론 이것이 말씀과 존재의 의미를 완전히 밝혀 주는 것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말씀이 곧 존재라는 유비에 적절해 보입니다.

 

가사

 

1.빛이 없어도 환하게 다가오시는

주 예수 나의 당신이여

음성이 없어도 똑똑히 들려주시는

주 예수 나의 당신이여

 

2. 나는

나는 언제나 있습니다

나는 있어도 당신이 곁에 없으면

나는 언제나 없습니다

 

주님이 있으므로 나도 있고

주님의 노래가 머묾으로 나를 부를 수 있어요

주여 꽃처럼 향기 나는 나의 생활이 아니어도

나는 주님이 좋을 수밖에 없어요

주 예수 나의 당신이여

 

 

창조는 무질서에서 질서로 나아갑니다.

창조는 무질에서 질서로 나아갑니다. 2절에서는 '공허와 혼돈'이 가득했습니다. 하지만 마지막 날 창조가 끝났을 때는 모든 것인 완벽한 모습을 갖춥니다. '보시기에 좋았다'는 히브리어 토브는 질서 정연함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보시기에 완벽한 모습, 그것이 창조입니다. 질서는 조직화되고 규격화되는 것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존재하는 모든 것이 자신의 자리에서 일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역으로 말하면 소명입니다. 태양을 빛을 비추고, 구름을 비를 내리는 방식으로 존재합니다. 이것이 질서의 완성입니다. 질서는 하나님의 처음 창조 목적에 합당하게 살아가는 것을 말합니다. 창조는 하나님의 뜻을 완전히 이루어내는 소명적 삶입니다.

 

위탁된 창조사역

창조 사역의 완성은 소명이 분명합니다. 소명은 다른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목적에 합당한 삶을 말합니다. 태양을 빛을 비추고, 구름은 비를 내립니다. 사람은 만물을 다스립니다. 아담이 동물들의 이름을 짓는 행위도 창조사역의 연장입니다.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한 것도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것입니다.

 

결론

 

결국 창세기 1장은 모든 만물이 하나님께서 만물을 창조하셨고, 만물들은 자신들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해 말씀대로 창조의 목적대로 살아가는 것을 말합니다.


창세기 장별 강해 목록

창세기 강해

 

'구약성경강해 > 창세기 강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세기 5장 강해  (0) 2022.06.27
창세기 4장 강해  (0) 2022.06.14
창세기 3장 강해  (0) 2022.05.12
창세기 개요 및 장별 개요  (0) 2022.05.12
창세기 2장 강해  (0) 2022.05.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