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3장 강해

창세기 3장 강해

3장은 첫 사람인 아담과 하와의 타락을 다룹니다. 완벽한 에덴동산에서 무엇이 부족해 인간이 타락했을까요? 창세기 3장은 인간에게 왜 죽음이 찾아오고 악이 지배하게 되었는지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불순종을 통해 사망이 찾아왔지만 여인의 후손을 통해 뱀의 머리를 깨뜨리는 약속을 주십니다.

 

뱀의 유혹

뱀은 하나님의 피조물 중에 가장 지혜롭다 말합니다. 간교는 번역상의 단어이며 지혜롭다는 뜻의 '아롬'으로 지혜롭다와 동일한 단어입니다. 이 지혜를 무엇을 위해 사용할지가 타락의 저의입니다. 뱀이 혐오스러운 존재라고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매우 친절하고 상냥하며 훈남의 상담자 또는 위로자였을 겁니다.

 

뱀은 질문합니다.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에게 동산 모든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

질문에 특별한 이상함을 느낄 수 없습니다. 그러나 묘하게 뒤틀려있습니다. 하와는 아니라고 말하며 사실에 과장을 더합니다.

"동산 나무의 열매를 우리가 먹을 수 있으나 동산 중앙에 있는 나무의 열매는 하나님의 말씀에 너희는 먹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 하셨느니라"

우리는 하와의 말에 뱀과 비슷한 맥락이 숨겨 있음을 발견합니다. 그녀의 대답은 불만으로 가득 차있습니다. 사실에 과장을 더하고, 거짓까지 더합니다. 하나님께서 하지 않는 말까지 보태고 있습니다.

뱀은 여자의 마음을 읽었고, 곧바로 거짓말로 여자를 유혹합니다. 결국 여자는 넘어갔고 타락합니다.

 

타락은 다른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마음 안에서 시작하고 출발합니다. 뱀의 질문은 그 안의 불만과 의심을 찾아내려는 질문이었습니다. 교활하고 간교한 질문이었습니다. 어떤 질문은 사람을 죽이지만, 어떤 질문은 사람을 살립니다. 질문은 곧 배의 키와 같아 사람의 운명을 전혀 다른 방향으로 바꾸기도 합니다.

 

여자의 타락

하와는 뱀의 말을 듣고 선악과를 봅니다. 보기에 좋았습니다.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실 때 그 느낌이었을까요? 동일한 맥락이지만 목적은 너무 달랐습니다. 여자의 타락은 뱀의 유혹 때문이지만 그녀 안에 없던 것이 아닙니다. 죄악의 본성이 그녀 안에 있었던 것입니다. 여자는 먼저 뱀의 말을 들었고, 생각을 끄집어냈고, 뱀의 말을 믿었고, 선악과를 갈망하며 보았고, 먹었습니다. 그리고 남편에게도 주었습니다. 한 번 시작된 타락의 프로세스는 끝나지 않았습니다.

 

 

아담의 타락

아담은 어디 있다가 갑자가 나타났을까요? 아담은 뱀과 하와 곁에 있었습니다. 1절을 보십시오. 뱀은 여자에게만 말을 건 것이 아닙니다. 분명히 '너희에게'라고 말합니다. 아담이 곁에 있습니다. 그러니까 아담은 곁에서 하와에 동조한 것이고 기꺼이 함께 한 것입니다.

아담의 죄가 더 중대합니다. 그는 하나님께 직접 명령을 받았습니다. 에덴 동산을 경작하고 지키게 했습니다. 망가뜨려서는 안 됩니다. 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하지만 그는 지키지 못했고, 여자와 함께 타락했습니다.

 

하나님을 피해 달아난 사람들

하나님께서 에덴 동산을 찾아 오시자 아담과 하와는 숨어 달아납니다.

 

타락과 저주

하나님은 불순종한 사람들을 저주합니다. 남자인 아담에게는 땀 흘리는 고생과 여인의 바가지 듣게 하십시오. 

여인에게는 남편을 갈망하지만 이루지 못하는 고통을 주시고, 아이를 낳은 아픔을 더하십니다.

뱀에게는 평생 흙을 먹고 기어 다녀야 합니다.

 

가죽옷과 추방

무화과나무 잎을 입은 것을 벗겨내고 가죽옷을 해 입히십니다. 

그들을 에덴동산에서 추방시킵니다.

 


창세기 장별 강해 목록

창세기 강해

 

'구약성경강해 > 창세기 강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세기 5장 강해  (0) 2022.06.27
창세기 4장 강해  (0) 2022.06.14
창세기 개요 및 장별 개요  (0) 2022.05.12
창세기 2장 강해  (0) 2022.05.11
창세기 1장 강해  (0) 2022.05.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