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한복음 10장

biblia 2024. 12. 18.
반응형

요한복음 10장

구조분석 제목

  1. 선한 목자와 양의 관계: 참된 목자의 비유 (요한복음 10:1-10)
  2. 나는 선한 목자라: 희생과 돌봄의 목자 (요한복음 10:11-21)
  3. 유대인들과의 논쟁: 예수님의 신성과 메시아 되심 (요한복음 10:22-39)
  4. 요단강 저편에서의 사역: 많은 사람이 믿음 (요한복음 10:40-42)

 

선한 목자와 양의 관계: 참된 목자의 비유 (요한복음 10:1-10)

예수님은 양의 우리와 목자의 비유를 통해 참된 목자와 양의 관계를 설명하십니다. "문으로 들어가지 아니하고 다른 데로 넘어가는 자는 절도요 강도라"(요 10:1)는 말씀은 거짓된 지도자들을 경고하며, 참된 목자는 문을 통해 양들에게 다가간다고 하셨습니다. 양들은 목자의 음성을 듣고 따르며, 낯선 자의 음성은 따르지 않습니다(요 10:4-5). 이는 예수님을 참된 목자로 믿고 따르는 자들이 그분의 음성을 분별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예수님은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받고"(요 10:9)라고 말씀하시며 자신이 양들에게 생명을 주는 문이심을 선포하셨습니다. 또한 "도둑이 오는 것은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요 10:10)는 말씀은 예수님이 주시는 풍성한 삶을 약속합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통해서만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으며, 그분의 음성을 듣고 따르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목자로서 생명을 주시고, 그 생명을 풍성하게 누리게 하십니다. 우리는 그분의 음성을 분별하고 따르는 데 힘써야 합니다.

 

나는 선한 목자라: 희생과 돌봄의 목자 (요한복음 10:11-21)

예수님은 자신을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요 10:11)라고 소개하시며, 희생적 사랑의 본질을 보여주셨습니다. 삯꾼은 양을 돌보지 않고, 위험이 닥치면 도망가지만,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해 자신의 목숨까지 내어줍니다(요 10:12-13). 이는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이루신 구원의 희생을 미리 보여주는 말씀입니다.

 

예수님은 또한 "나는 내 양을 알고 양도 나를 아는 것이"(요 10:14)라고 하시며, 목자와 양 사이의 깊은 관계를 강조하셨습니다. 이는 단순한 지도자와 추종자의 관계를 넘어, 서로를 알고 사랑하는 친밀한 관계를 의미합니다. 예수님은 "이 우리에 들지 아니한 다른 양들이 내게 있어 내가 인도하여야 할 터이니"(요 10:16)라고 말씀하시며, 유대인뿐만 아니라 모든 민족에게 복음이 전해질 것을 예고하셨습니다.

 

우리는 선한 목자이신 예수님의 희생적 사랑을 묵상하며, 그분과의 친밀한 관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그분은 우리를 끝까지 돌보시는 목자이시며, 우리를 위해 목숨을 내어주신 분이십니다. 우리는 그분의 사랑을 기억하며, 그 사랑 안에서 살아가는 삶을 결단해야 합니다.

 

유대인들과의 논쟁: 예수님의 신성과 메시아 되심 (요한복음 10:22-39)

예수님은 성전에서 유대인들에게 자신이 메시아임을 밝히십니다. 유대인들은 "당신이 그리스도이면 밝히 말하라"(요 10:24)고 요구했지만, 예수님은 이미 자신의 사역을 통해 자신이 메시아임을 증거하셨다고 답하셨습니다. "내가 내 아버지의 이름으로 행하는 일들이 나를 증거하는 것이라"(요 10:25)는 말씀은 예수님의 사역이 그분의 정체성을 분명히 나타낸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예수님은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그들을 알며 그들은 나를 따르느니라"(요 10:27)고 말씀하시며, 참된 제자들은 그분의 음성을 듣고 따르는 자들임을 강조하셨습니다. 또한 "나는 아버지와 하나이니라"(요 10:30)고 말씀하심으로, 자신의 신성을 분명히 하셨습니다. 이는 유대인들이 돌을 들어 예수님을 죽이려는 이유가 되었습니다(요 10:31).

 

예수님의 말씀은 우리의 신앙의 기초가 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그분이 하나님과 하나이신 분임을 믿으며, 그분의 음성을 듣고 따르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우리의 믿음은 예수님의 신성과 그분의 구원 사역 위에 굳건히 세워져야 합니다.

 

요단강 저편에서의 사역: 많은 사람이 믿음 (요한복음 10:40-42)

예수님은 유대인들의 핍박을 피해 요단강 저편으로 가셨습니다. 그곳에서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의 말씀과 사역을 보고 "요한은 아무 표적도 행하지 아니하였으나 요한이 이 사람을 가리켜 말한 것은 다 참이라 하더라"(요 10:41)고 말하며 예수님을 믿었습니다. 이는 예수님의 사역이 하나님의 계획 안에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사람들은 예수님을 통해 하나님의 진리를 깨닫고 믿음을 갖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의 말씀과 행하심은 단순히 기적을 넘어, 하나님 나라의 진리를 드러내는 것이었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말씀을 통해 믿음을 확신하며, 그분의 사역이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것임을 깨달아야 합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말씀과 행하심을 통해 하나님께로 나아가야 합니다. 그분은 우리를 구원으로 인도하시며, 우리의 삶을 새롭게 하시는 분이십니다. 우리의 믿음이 예수님 안에서 굳건히 세워지고, 그분의 말씀과 사역을 통해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삶을 살아가기를 소망합니다.

 

결론

요한복음 10장은 선한 목자이신 예수님께서 우리를 돌보시고, 구원을 위해 목숨을 내어주신 분임을 선포합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음성을 듣고 따르며, 그분과의 친밀한 관계 안에서 살아야 합니다. 또한, 예수님의 신성과 그분의 사역을 믿음으로 받아들이며, 그분의 말씀 안에서 우리의 믿음을 세워야 합니다.

 

예수님은 유대인들의 논쟁과 핍박 속에서도 자신의 사명을 이루셨으며, 요단강 저편에서 하나님의 계획을 성취하셨습니다. 우리도 예수님을 따라 그분의 말씀과 사역에 동참하며, 하나님 나라를 증거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선한 목자이신 예수님을 신뢰하며, 그분의 인도하심 속에서 참된 생명과 평안을 누리기를 소망합니다.

 

반응형

'신약성경강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한복음 12장  (0) 2024.12.18
요한복음 11장  (0) 2024.12.18
요한복음 9장  (0) 2024.12.18
요한복음 8장  (0) 2024.12.18
요한복음 7장  (0) 2024.12.18

댓글